1. 통상적인 학사과정과 석사과정 박사과정의 차이, 각 과정동안 배워야 할 것은 어떻게 다른가.
학사과정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학사 과정에서 배워야할 것은 기본 지식이다.
석사는 배운것을 기반으로 정의된 문제를 해결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석사 과정에서 배워야할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박사는 기존에 없는 문제들을 발굴하는 동시에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박사과정에서 배워야할 것은 새로운 문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2. 통상적으로 엔지니어, 리서치엔지니어, 리서치사이언티스트 라는 직업군은 각각 어떻게 다른가. 각 포지션이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엔지니어는 기존에 공개된 솔루션을 잘 익혀 유지/보수하는 직업군이다. 엔지니어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기존에 공개된 솔루션을 최대한 잘 익히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완벽히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리서치엔지니어는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어가는 직업군이다. 리서치엔지니어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기존에 문제는 정의되어있으며,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고 기존 솔루션을 개선하는 것이다.
리서치사이언티스트는 새로운 문제를 발견/정의하는 직업군이다. 그 누구도 시도해보지 않거나, 아직 미지의 영역인 부분들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할실마리를 제시하여 많은 리서치엔지니어들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이다.
3. 나는 사회에서 어떤 포지션의 일을 희망하는가. 나는 어떤 인재가 되길 희망하는가
나는 리서치엔지니어나 엔지니어의 중간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기존에 잘 공개된 솔루션을 완벽하게 익혀서 해당 솔루션을 다른 문제에 사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실생활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4. 내가 생각하는 연구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연구란 기존에 나타난 문제들에 대해서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